본문 바로가기
임신육아정보

출산 후 오로 언제까지 나올까?

by 라프LifeFrom 2023. 7. 27.
반응형

출산 후 오로는 언제까지 나올까?

태반에 붙어있던 자궁내막 상처가 아물면서 혈액 혹은 자궁내벽에서 탈락된 점막과 박테리아, 세포 등으로 이루어진 분비물 오로는 분만 후 피가 섞인 붉은 분비물이 나오는데 개인마다 나오는 기간이 다르다. 생리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좀 더 점액질이 섞여 나오며 점점 색이 옅어지며 양이 줄어들다 멈춘다. 대략 4주 동안 지속된다. 나의 경우 산후검진을 받는 한 달 후에도 피가 계속 나왔었다. 산후 검진을 통해 오로가 아닌 자궁경부의 미세한 출혈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고 깨끗히 소독 후 피는 멎었다. 만약 계속 피가 나고있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한번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.

 

사진: Unsplash 의 lucas mendes

 

오로 색

처음 7~10일간 붉은색을 띄다가 점차 옅어져 황색 혹은 검은색(피가 산화되어)이 나오다 백색으로 바뀌는 것이 일반적이다.

 

산후 검진 때 몸 상태와 이상 징후에 대한 질문을 꼭 하자.  

붉은색 오로가 계속 나오면 출혈일 수 있다.

2일 이상 열이 38도를 웃돌면 산도 감염일 수 있다.

소변 볼 때 아프면 방광염일 수 있다.

종아리가 아프고 부으면 심부정맥 혈전증일 수 있다.

유방이 딱딱하고 아프고 고열이 지속되면 유방염일 수 있다.

허리가 끊어질 듯 아프고 열이나면 신우신장염일 수 있다. 

 

나의 경우 육아를 하면서 아이의 울음에 모유가 돌고 오로가 배출이 되었다. 모유 수유의 장점으로 분만 후 빠른 회복이 있는데 아마도 엄마의 호르몬이 아기의 울음에 반응하여 모유가 뿜어져 나오면서 오로도 시원하게 배출되는 듯 하다.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